GRAND SEIKO 배터리 교체 Watches

그랜드 세이코 쿼츠는 안사람 시계입니다. 시계 배터리 수명이 다하여 교체를 준비합니다. 이시계에 관해서는 이미 기술한 바 있습니다.





결혼 10주년 기념으로 저는 G-SHOCK 5610을 사고 안사람은 이 시계를 구입했습니다.
롤렉스나 오메가는 쿼츠 모델이 없거나 구하기 힘들고, 까르티에는 흔하다는 이유로 원하지 않아서 그랜드 세이코 매장을 가서 마음에 드는것으로 구입한 시계입니다.



비싼 시계라서 그런지 무브먼트 커버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모델명 검색 후 교체도 되지만 혹시 몰라서 뒤를 열고 배터리 규격을 확인합니다. SR621SW 혹은 364로 불리는 규격입니다.
되도록 소니나 레나타로 교체해줍니다. 저렴한 시계는 크게 가리지 않으나, 집안에서 가장 고가인 시계에 중국산 배터리는 사용하기 싫습니다.



배터리 구입 전까지 부품을 분실 방지하기 위해
테이핑합니다

바로 구매하지 못하여 대충 밀봉해놓습니다. 바네봉도 분실위험이 있어서 일단 테이핑해 놓았습니다. 뒷뚜껑은 열어놓으면 먼지도 들어갈 수 있으니 대충 막아놓고 테이핑합니다.



여성용 시계여서 작은 크기의 전지가 들어갑니다

소니의 SR621SW입니다. 매우 작은 사이즈이고 소매가 천원입니다.



4J52B 7석 무브먼트

이 시계의 배터리 교체는 처음입니다. 열어보니 7석 무브먼트가 예쁘게 생겼습니다. 금속을 써서 고급스럽게 보입니다. 단, 무브먼트 고정부위는 플라스틱이라 아쉽습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금속제가 타당합니다.
물론 기능적 측면에서는 충격완화 등을 교려한다면 플라스틱이 낫기는 할겁니다.



방수액

방수액도 고무링에 얇게 도포해줍니다. 아직 고무링은 경화되지 않고 싱싱한 편입니다. 그간 많이 분해해 보았던 세이코들과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좀 허무하긴 합니다.



많이 알려진 지퍼백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스크래치에 조심하기 위해 비닐을 사용해 줍니다. 어줍지않은 시계방들은 뒷커버에 엄청난 스크래치를 남기기도 하기에, 위와같은 방법으로 직접 배터리를 교체하는게 낫기도 합니다.



구석구석 청소해줍니다

때가 좀 있어서 면봉과 이쑤시개, 약품 등으로 청소해줍니다. 2-3년되었는데 때가 많습니다.
안사람이 험하게 착용하고 다녀서 한 10년은 되어보이는 외관입니다. 왠지 열심히 차고 다녔다는 생각에 기분이 나쁘지 않습니다. 저도 그렇고, 안사람도 그렇고, 시계를 모시면서 차고 다니는건 딱 질색입니다.



청소와 광택을 내어줍니다

약품과 천, 면봉등으로 간단히 광을 내어줍니다. 열심히 스크래치를 지우기보다는 그냥 좀 반짝반짝해지게 하는 느낌정도로만 작업합니다. 잔기스 다 지우면 디테일 무너지기에 적당히 해줍니다.



자개판이라 좋습니다


------------------------------------------


배터리 교체를 진행하면서 스트랩이 서서히 수명을 다해가는것을 보았습니다.
그랜드세이코 정식 제품을 구입한다면 가격이 만만치 않을것으로 예상합니다. 몇개월 전 종로에 나갔을때 스트랩 판매점 몇 곳을 찾아봤지만 비슷한 스트랩을 찾는데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렇다고 악어가죽으로 맞춤하면 무조건 15만원 이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좀 폭리라고 생각되지만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이니 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악어무늬 소가죽 스트랩

위의 스트랩읏 한국에서 판매하는 가장 흡사한 형태인 것으로 추정되는 스트랩입니다. 종로에 가서 확인 한번 해볼 요량입니다. 직접 방문해서 색상과 패턴 확인 후 결정할 수 있을것 같지만, 그간 경험으로는 안사람을 만족시키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TECHSWISS



TECHSWISS



ALIEXPRESS


ALIEXPRESS


위의 사진들은 TECHSWISS라는 스위스 회사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중국산 제품들인데, 색상이 기존의 것과 거의 흡사합니다. 가격은 둘 다 64-5달러쯤 합니다. 현재 환율로는 75,000원 정도 합니다.
이 모양이 찾기 힘든게 광택이 도는 악어가죽 줄인데다가 회색이라는 색상은 시계 스트랩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덧글

  • 핑크 코끼리 2019/07/02 09:25 # 답글

    자개판이 참 예쁘네요
  • JUICEHOME 2019/07/02 12:41 #

    검정색 자개는 실물로 보면 진짜 좋습니다
  • 라비안로즈 2019/07/02 22:15 # 답글

    와우.. 때배고 광내니 사진으로 보기엔 새것 같아 보이네요.
  • JUICEHOME 2019/07/03 00:01 #

    큰 스크래치는 디테일에 손상이 갈 수 있어 지우지 않았습니다. 광약이나 마무리용 컴파운드로 광을 내면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